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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IPO(기업공개)

공모주 모비릭스 분석 및 기업소개

by 국노부장관 2021. 1. 16.

주요 공모일정
대표주관사 한국투자증권,KB증권,신영증권
청약 예정일 2021.01.19~20
환불일 2021.01.22
상장 예정일 2021.01.28
주요 주식 수량
상장예정주식수 9,279,000  (100%)
유통가능주식수 3,014,500  (32.5%)
보호예수주식수 6,264,500  (67.5%)

 

 ● 들어가며

2017년 벽돌깨기 게임인 Bricks Breaker Quest 및 Bricks Breaker Puzzle 등을 출시하여 흥행하였으며, 높은 성장세를 보임과 동시에 글로벌 유저 풀을 확보 중인 모바일 게임회사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글로벌 원빌드로 퍼블리싱한 경험이 있으며, 5,000만 다운로드 이상 달성한 글로벌 대작 모바일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특히 캐주얼 게임 개발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타사 대비 짧은 개발기간 소요와 다수의 게임 파이프라인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역량 보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수익구조는 광고플랫폼(앱 내 광고)과 인앱결제로 구성. 광고플랫폼 매출은 동사의 모바일 게임을 매체로 인게임 화면에서 배너 및 전면 광고 등을 노출 시키고, 유저들이 이를 시청할 경우 Google과 페이스북 등으로부터 광고료를 지급 받는 구조. 유저들은 인앱 결제 대신 일정시간의 동영상 광고 시청을 통해 게임내 재화인 루비를 습득할 수 있으며, 이는 인앱 결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캐주얼 게임에 주로 적용한다.

 

 

- 당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과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
- 당사는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 흥행 가능성이 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게임 또한 발굴하여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함으로써 150종 이상의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2013년부터는 광고플랫폼 도입을 통한 광고 수익화 사업과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을 함께 진행
-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특성상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식산업으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IT기기의 발전으로 고성장하고 있으며, 대량의 원자재나 설비투자 없이도 투입대비 산출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 당사는 Gobal one-build로 모바일게임을 런칭하여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각국에 서비스하고 있음에 따라 글로벌 게임시장을 목표
- 당사 퍼블리싱 게임의 주요 장르인 캐주얼/미드코어 장르의 경우,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당사는 당사 모바일 게임을 매체로 배너, 동영상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수익을 수취하는 광고플랫폼 수익을 시현하고 있음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 또한 당사의 영업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당사가 퍼블리싱하고 있는 스트라이커즈 1945 클래식, 스노우 브라더스 클래식과 같은 아케이드 게임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거의 유사한 이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에 따라 모바일 게임으로 흡수되고 있음.
- 당사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하고 있으며, 흥행 가능성이 보이는 외부 개발사의 게임 또한 발굴하여 당사의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함으로써 150종 이상의 게임을 글로벌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당사는 소수 MMORPG 게임의 인앱 결제에 의존하는 국내 게임사들과는 달리, 캐주얼/미드코어 위주의 다수 게임에 광고플랫폼을 도입하여 균형잡힌 플랫폼매출과 인앱매출이 발생
- 당사는 글로벌 원빌드로 전세계에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음에 따라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
- 당사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오랜 업력으로 개발/퍼블리싱 역량 및 노하우를 확보. 이를 기반으로, 당사는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및 광고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력 및 점유율을 유지 및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 당사의 마케팅을 통하여 Tap Defenders의 DAU는 약 2,000에서 약7,000으로 3배 이상 증가, MAU는 약2,500에서 약 60,000으로 20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매출은 일매출 약$100에서 약$10,000로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지역 중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과 북미 지역이 매출이 크게 증가

 

 ● 매출현황

(단위: 천 원)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20년도 상반기 19년도 18년도 17년도
(제14기) (제13기) (제12기) (제11기)
인앱결제 Bricks Breaker Quest 수출 3,119,302 7,720,725 4,660,628 103,003
수익 내수 65,028 225,665 182,071 8,567
  소계 3,184,329 7,946,390 4,842,699 111,570
  Marble Mission 수출 204,400 267,481 16,787 -
  내수 1,479 6,680 1,565 -
  소계 205,879 274,161 18,352 -
  Cell Expansion Wars 수출 844,807 - - -
  내수 13,245 - - -
  소계 858,052 - - -
  Tap Defenders 수출 746,130 513,322 981,571 49,693
  내수 487,346 121,492 230,625 22,337
  소계 1,233,477 634,814 1,212,196 72,030
  Bricks Breaker Puzzle 수출 494,197 1,264,740 3,154,024 1,112,584
  내수 20,864 73,633 199,485 56,760
  소계 515,061 1,338,373 3,353,509 1,169,344
  기타 수출 1,368,354 3,459,070 4,314,100 4,404,888
  내수 210,067 768,274 793,239 1,420,328
  소계 1,578,421 4,227,343 5,107,339 5,825,216
  합계 수출 6,777,190 13,225,338 13,127,109 5,642,812
  내수 798,028 1,195,744 1,406,986 1,535,348
  소계 7,575,218 14,421,082 14,534,095 7,178,160
광고플랫폼 Bricks Breaker Quest 수출 6,021,440 11,061,947 5,898,781 124,621
수익 내수 305,511 804,436 - -
  소계 6,326,952 11,866,383 5,898,781 124,621
  Marble Mission 수출 1,767,449 1,804,308 67,675 -
  내수 11,505 21,841 - -
  소계 1,778,954 1,826,149 67,675 -
  Cell Expansion Wars 수출 900,211 - - -
  내수 45,355 - - -
  소계 945,566 - - -
  Tap Defenders 수출 25,385 35,927 61,345 1,897
  내수 16,296 8,817 - -
  소계 41,681 44,744 61,345 1,897
  Bricks Breaker Puzzle 수출 421,562 1,254,811 2,793,861 1,433,233
  내수 44,925 120,875 - -
  소계 466,487 1,375,686 2,793,861 1,433,233
  기타 수출 3,478,648 9,121,852 11,182,806 6,449,186
  내수 702,466 1,693,141 178,674 88,068
  소계 4,181,114 10,806,176 11,361,479 6,537,254
  합계 수출 12,614,695 23,278,845 20,004,467 8,008,938
  내수 1,126,059 2,640,294 178,674 88,068
  소계 13,740,754 25,919,139 20,183,141 8,097,006
기타 라이선스 매출 수출 - - 663,175 -
 총 합계 수출 19,391,885 36,504,183 33,794,751 13,651,750
내수 1,924,087 3,836,038 1,585,660 1,623,416
합계 21,315,972 40,340,220 35,380,411 15,275,166

 ● 재무현황

(단위: 백만원)
 구분   '20년 1분기  '20년 2분기 '20년 반기
 매출액     10,057    11,259    21,316
 영업이익  -873      3,555      2,682
당기순이익 -597      3,117      2,520

 

 ● 위험판단

동사는 광고플랫폼과 인앱결제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며, 32.8% 비중 차지하는 인앱결제 매출은 마케팅 플랫폼인 Google Playstore, Apple Appstore 등에 결제금액의 약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지급함. 이에 따라 플랫폼 업체의 수수료 정책 변경 시 동사의 수익성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동사의 퍼블리싱 게임 중 Bricks Breaker Quest의 경우 2019년 기준 매출액의 49%, 2020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의 43%를 차지. 이처럼 편중된 매출구조로 인해 후속 출시 게임의 흥행 실패 또는 기존 게임의 실적 악화가 발생할 경우 전체 매출액에서 부정적인 영향 받을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최근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집에서 게임을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고, 모바일 게임시장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한번 쯤 투자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코로나19 덕분에 온라인게임 시장이 많이 커졌는데 이 역시도 투자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드코어 등 신작게임이 출시 예정이고 상장후 우수개발사 M&A 및 퍼블리싱으로 인앱매출 ARPU가 향상 예상된다. 또 미드코어 포트폴리오 확대로 인한 인앱수익 성장도 기대가 가능하다.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에서 가입자 1명 당 특정 기간 동안 지불한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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