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 정보

최근 주식 호황에도 내가 산 주식만 오르지 않는 이유

by 국노부장관 2021. 1. 5.

'그냥 코스피 등락율만큼만 올라도 엄청 올랐을텐데..'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을 겁니다.

 

왜? 왜 내가 산 주식만 오르지 않을까?

사실 실제로 내가 산 주식이 안오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매일이 불장인 2020년 장에서 왜 돈을 못벌었는지..

심리적인 이유도 있을 것이며, 사고팔기만 자주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대부분 오른 것은 맞지만 많이 오른 것은 정해져있고, 특히 편중되어 있다.

'올랐던 주식'이 정해져 있었다는 말이다.

대표적인 예로 바이오/제약/2차전지류만 올랐다.

그래서, 내가 만약 이런 테마와 관련이 없는 주식을 샀다면 전혀 오르지 않았을 것이고 올라도 미미했을 확률이 크다.

(ex, 디스플레이, 조선(조금 오름), 철강, 건설 등)

앞으로도 코로나가 끝나기 전까지는 다른 종목은 안오를지 모릅니다. 이미 코스피가 3000을 돌파한 상황에서 더 안전주식에만 투자하려고 할거고, 몰리는 곳에만 더 몰리게 될 거다.

소외된 테마들에서 안오르고 0%~-10%를 하더라도 위 종목들이 30%씩 매일 상한가를 치니, 코스피/코스닥에서 봤을 때는 전체적으로 보면 파이가 커졌기 때문에 코스피가 오르는 걸로 보인다.

그래서 불장처럼 보이지만.. 결국 위 섹터를 선택하지 못한 나는.. 내 주식은 안올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