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은 모바일 호나경에 최적화된 포인트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체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 국내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선도 사업자
● 2012년 세계최초 잠금화면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캐시슬라이드' 론칭
● 8년간 국내 모바일 포인트 광고 시장 점유율 1위 유지(2019년 기준 시장 점유율 37%)
- 모바일 포인트 쇼핑 등 신규 사업의 확장성
● 2020년 쇼핑 사업 신규 론칭, 기존 트래픽을 활용하여 월거래액 약 10억 규모 달성(YoY 285%)
● 2021년부터 본격 확장하여 2022년 기준 연 거래액 350억 원 달성 예상
- 애디슨(B2B 포인트 네트워크)의 폭발적 성장
● 네이버페이, 네이버웹툰 등과 대형 사업자 외 30개 이상 제휴사 확보하여 성공적인 출시
● 국내 퍼포먼스 광고 플랫폼 성장률 1위 선정 (2020년 상반기, 앱스플라이어 선정)
● 1년만에 연매출 150억 원(YoY 165%) 및 MAU 500만 달성. 2022년 기준 MAU 1,000만 달성 예상
- 기술적·사업적 진입장벽 구축
● 자체 Attribution, Anti-Abusing 시스템을 구축, 8건의 특허 등록 및 26건의 특허 출원
● 광고 기획부터 영업, 운영까지 모든 밸류체인 내재화, 누적 광고주 약 1,900개사, 연간 약 3,000건 이상 광고 집행



1.사업현황
- 당사는 누적 가입자 수 2,5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
- 당사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
- 당사는 세계 최초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를 런칭하며 빠르게 성장, 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중국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서비스를 개발하여 다각화된 사업모델을 확보하면서 성장
- 당사의 주요 수익원이 광고 수익인만큼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게 됨,주요 광고주인 인터넷 쇼핑업체, 모바일 게임사, 금융 계열사의 광고 지출액 변동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반영되는 특성
- 당사는 다양한 업종을 가진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업종 또는 분야의 경제적 타격이 당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편
- 당사는 현재 광고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년부터 온라인 쇼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점진적으로 광고 매출 의존도를 낮추고 온라인 쇼핑 매출의 비중 확대를 모색






2. 매출현황
(단위: 천원) | |||||||||
유형 | 제품구분 | 2020년 반기 | 2019년 | 2018년 | 2017년 | ||||
(제9기 반기) | (제8기) | (제7기) | (제6기) |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매출액 | 비율(%) | ||
모바일 포인트 | 캐시슬라이드 | 7,937,613 | 41.22% | 29,762,354 | 65.84% | 26,064,433 | 82.19% | 35,452,469 | 96.30% |
광고 | 더퀴라,노랑,캐시피드 | 190,200 | 0.99% | 360,647 | 0.80% | 78,668 | 0.25% | - | 0.00% |
애디슨 오퍼월 | 10,118,557 | 52.55% | 14,635,163 | 32.38% | 1,147,875 | 3.62% | - | 0.00% | |
소 계 | 18,246,370 | 94.76% | 44,758,163 | 99.02% | 27,290,976 | 86.06% | 35,452,469 | 96.30% | |
모바일 포인트 | 캐시슬라이드 | 450,245 | 2.34% | 123,623 | 0.27% | 149,089 | 0.47% | 96,613 | 0.26% |
쇼핑 | 애디슨오퍼월 | 511,969 | 2.66% | 176,076 | 0.39% | - | 0.00% | - | 0.00% |
소 계 | 962,214 | 5.00% | 299,699 | 0.66% | 149,089 | 0.47% | 96,613 | 0.26% | |
기 타 | 기타 컨설팅 | 46,073 | 0.24% | 144,888 | 0.32% | 4,272,737 | 13.47% | 1,265,009 | 3.44% |
합 계 | 19,254,657 | 100.00% | 45,202,750 | 100.00% | 31,712,802 | 100.00% | 36,814,091 | 100.00% |
3. 재무현황
(단위: 천원) | ||||
구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2017년 |
상반기 | ||||
매출액 | 19,254,657 | 45,202,751 | 31,712,801 | 36,814,091 |
(증감률) | -14.81% | 42.54% | -13.86% | N/A |
영업이익 | -1,515,969 | 2,247,810 | 1,673,807 | 662,645 |
(증감률) | 적자전환 | 34.29% | 152.59% | N/A |
4. 동종업체와의 재무정보 비교


[동사 및 유사회사 2020년 상반기 요약 재무현황] | (단위 : 백만원) | ||||
구 분 | 동사 | 나스미디어 | 이엠넷 | 인크로스 | 퓨쳐스트림네트웍스 |
회계기준 | K-IFRS 연결 | ||||
유동자산 | 14,221 | 279,348 | 72,544 | 119,091 | 99,488 |
비유동자산 | 13,000 | 64,918 | 27,020 | 13,370 | 98,819 |
[자산총계] | 27,221 | 344,267 | 99,564 | 132,461 | 198,307 |
유동부채 | 8,623 | 143,090 | 28,384 | 62,811 | 73,245 |
비유동부채 | 744 | 13,620 | 7,550 | 3,072 | 41,073 |
[부채총계] | 9,367 | 156,710 | 35,935 | 65,883 | 114,318 |
자본금 | 186 | 4,558 | 11,138 | 4,028 | 10,088 |
[자본총계] | 17,853 | 187,557 | 63,629 | 66,578 | 83,989 |
매출액 | 19,255 | 51,764 | 17,976 | 16,200 | 70,737 |
영업이익 | -1,516 | 10,163 | 2,238 | 5,553 | 765 |
당기순이익 | 726 | 9,188 | 2,239 | 4,455 | 6,523 |
당기순이익(지배) | 726 | 9,181 | 1,840 | 4,455 | 1,707 |
<투자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사업위험
가. COVID-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주식시장 변동 위험 COVID-19(이하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세가 전세계로 이어지면서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적 대유행(Pandemic)'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세계 경제는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침체 상황을 겪고 있으며, 사태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수익원이 광고 수익인 만큼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특히 주요 광고주인 인터넷 쇼핑업체, 모바일 게임사, 금융 계열사 등은 일반적으로 외부적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거시 경제 지표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기가 현재보다 악화될 경우 당사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더불어,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 공모 이후 당사 주가 역시 급격한 변동성을 보일 위험이 존재하오니 투자자께서는 이점 유의하시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2. 회사 위험
가. 기술성장특례(사업모델기업) 적용기업 관련 위험 사. 소송 등에 관한 위험 당사는 본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1건의 특허침해 관련 고소장 및 1건의 특허침해 관련 민사소송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고소장의 경우 주식회사 퍼스트페이스로부터, 2020년 12월 3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장이 접수 되었으며, 사건번호가 부여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2020. 12.21 제기된 퍼스트페이스 측의 민사(2020가합607544, 특허권 침해금지 청구의 소) 소송관련 정보에 따르면 소송가액은 1억원으로 확인됩니다. 당사는 고소장 접수 전부터 이미 적극적으로 법률대리인을 선임하여 법리적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회사 퍼스트페이스가 당사에 대한 고소의 근거로 제시한 ‘한국 등록 특허 제1160681호’의 경우 주식회사 버즈빌과 그 유효성 여부에 대한 소송이 진행중입니다. (특허법원 2020허7210) 당사는 고소 관련 사안을 대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등록 특허 제1160681호’의 무효를 위한 법적절차에 착수하여 당사의 사업 이익이 위협받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당사는 2020.12.7 등록 득허 제 1160681호에 대한 무효심판신청서를 접수하였습니다. 하지만 최종 분쟁의 결과는 예단하기 어려우며, 향후 당사를 피고로 하는 소송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
3. 기타 투자 위험
가. 투자자의 독자적 판단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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